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7월 1일 (토) 서해선 대곡~소사구간 개통을 앞두고 9호선 김포공항의 유입인원 증가에 따라 많은 혼잡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에서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을 수립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해선 개통(대곡~소사 구간)

    대곡소사선은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역과 1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노선(18.3km, 5개역)입니다. 대곡소사선의 경우, 다른 광역철도와 달리 주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국내 최초로 5중 환승역이 탄생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김포공항역은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가 지나고 있는데, 내년에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총 5개 노선 환승역이 됩니다. 5개 노선 환승역은 국내 최초입니다. 향후 동북선이 들어가는 왕십리역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선이 들어가는 서울역도 5중 환승 예정역이긴 하지만, 김포공항역이 최초 기록을 세우는 셈입니다.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또 다른 경로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현재 고양, 파주 등에서 서울로 들어오려면 3호선이나 경의중앙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호선은 우회가 있고, 경의중앙선은 열차운행 횟수가 적은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강남으로 가려면 경의중앙선은 왕십리까지 가서 분당선으로 환승을 또 해야 하고, 3호선은 서초구로 ㄷ자 우회를 하는 등 불편이 심합니다.
    하지만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대곡역에서 김포공항역으로 건너와 9호선을 타고 서울 강남으로 진입하는 경로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돌아가는 문제도 없어지고, 9호선 급행열차의 빠른 속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곡소사선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들의 강남 통근을 크게 편리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곡소사선은 9호선의 혼잡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9호선은 전통의 혼잡 노선이던 2호선 강남 구간과 4호선 강북 구간을 제치고 서울지하철 최고의 혼잡 노선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포공항역이 환승역이 되면서 수도권 서북부 승객들이 추가된다면, 당연히 9호선이 더 혼잡해질 것입니다. 이제 서울시가 9호선을 8칸으로 늘리는 것을 진지하게 검토할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서울시,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서해선 개통 이후 김포공항역 이용 인원은 약 22%p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분 현재 개통 후 증감
    9호선 이용인원(김포공항역 기준) 15,069명 21,227명 (6,158 ↑)
    급행열차 혼잡도(노량진~동작) 197% 219% (22%p ↑)

    * 예상 환승인원 모두 9호선 이용을 전제로 산출


    ① 1단계 : 혼잡도 높은 주요 역사 안전요원 늘려…이용 시민들의 분산 유도 추진
    ■ 혼잡으로 인한 시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 개통 즉시 9호선 혼잡관리 안전요원 24명 추가 배치 및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주요 혼잡역사(10개역)에 서울시 인력(20명/일)을 현장지원 하고, 혼잡상황 실시간 관리를 위한 비상상황실 운영을 병행합니다.

    ② 2단계 : 수송력 증대를 위한 열차운행횟수 조정으로 출근 혼잡시간대 증회 운행
    ■ 9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고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열차운행계획을 변경하여 출근 혼잡시간대 4회(급행 2회, 일반 2회) 증회 운행을 시행하여 수송력을 증대할 계획입니다.
    ■ 출근 혼잡시간대 증회(4회) 운행을 위한 열차운행계획변경,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신고 등 제반사항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최대한 단축하여 7월 31일부터 증회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③ 3단계 : ’23년 말 9호선 48칸(8편성) 증편 운영 개시…차량제작‧시운전 기간 단축
    ■ 지하철 9호선의 혼잡도를 근본적으로 완화하기 위해 신규 전동차 48칸(8편성)을 ’23.12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입하는 등 열차 조기 증편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9호선 혼잡도 개선 요구와 시민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조속하게 차량 추가 투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운행 시기 단축에 집중합니다.


    ※ 9호선 혼잡상황 지속 모니터링 추진…열차운행 비율 조정 등 다양한 방안 검토
    ■ 서울시는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후 9호선 혼잡상황을 보다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9호선 혼잡의 근본적인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1:1 비율인 급행과 일반열차의 운행비율 조정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교통전문기관과 함께 검토하여, 8편성 추가 도입 시기에 맞춰 적절한 방안을 마련 후 시행할 계획입니다.

    [보도자료] 서울시,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추진.pdf

    [보도자료] 서울시,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추진.pdf
    0.52MB

    [출처 :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2023/0623]